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칼빈은 교리를 교회의 정신으로 이해하며, 교회는 주님의 몸이고 교리는 그 몸을 다스리며 생명을 지니게 하며, 항상 살아 활동하게 하는 교회의 정신으로 이해한다. 또 교리는 항상 교회를 세우는 근본 토대가 되는 서로 밀접한 연관 속에 있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한다.
목회자는 진실한 인격자가 되어야 한다. 또한 사모가 자기 남편을 진실한 인격자로 신뢰하고 존경한다면, 교회가 작거나 크거나 그 목사는 참으로 훌륭한 목회자이다. 진실은 목사의 생명이다.
목회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사랑의 마음을 품는 일이다. 축복받은 매 순간마다 주님의 그 인
목회목회신학의 목적은 목회자가 해야 하는 일을 성서적으로, 역사적으로, 체계적으로 성찰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환자를 돌보는 일은 목회 임무 가운데서 일상적이고도 중요한 요소로 널리 인정되어 오고 있다. 육신의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영혼을 돌보는 사역은 우리가 병들었을 때 하나님
목회가 의도하려는 것은 목회가 교육, 즉 기독교 교육에 기초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한국 교회에는 이미 미국교회들이 제시한 교육목회에 적합한 새로운 프로그램으로서 제자훈련이란 것이 소개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성경공부의 새로운 운동들이 여러 면으로 그리스도인들의 의식변화뿐 아니
목회경영이라는 두 영향력이 침투되어있다. 그 결과 목회자들이 목회 최우선 목표를 성도들의 변화된 삶보다는 교인들의 양적 성장과 교회의 윤리성보다는 헌금과 외형적인 교회유지에 두게 된다.
(2)잘못된 원리 :그 결과 신학적 검증없는 마케팅 경영원리나 시장지향적 사역에 열중하게 된다. 성경
목회 신학적 제언을 중심으로 “해원의 목회관”을 연구함으로써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에게 목회철학의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되는 계기를 삼고자 한다.
Ⅱ. 해원 정규오 목사의 생애적 목회관
1. 목회관에 대한 이해
목회라는 용어는 종교개혁 이후부터 사용되었다. 목회학이 학문적으로
Ⅰ. 서론
성경은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더구나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변명하거나 핑계할 수 없는 죄인이요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 함이
효율적으로 접근하게 되는 동시에 문제해결과 더불어 구원으로의 초청을 이룰 수 있는 중요성 강조
- 사랑을 통해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 감정이입 또는 공감의 영역을 찾았고 판단보다는 통찰하는 자세를 가짐
- 바나바, 실라, 디모데, 디도 등의 사역자에게 영향을 미침
※ 상담사례
Ⅱ.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이란 용어가 처음으로 쓰인 것은 그렇게 오래 된 일이 아니다. 옥스퍼드 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 1993)에 따르면 ‘지도자’(leader)란 단어는 13세기까지는 나타나지 않았고, ‘리더십’ (leadership)이란 말은 1800년경까지도 쓰이지 않았다고 한다. 리더십에 관한 다양한 정의들